[거창군] 화장 시설 건립 사업 2025년 국비 확보

이한별 기자 2024-09-11 14:32:10
거창군 화장시설 조감도 / 거창군 제공


거창군은 화장 시설 건립 사업 추진을 위한 화장로 공사비 5억 원의 국비를 확보함에 따라 사업 추진의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고 11일 밝혔다.

군은 지역의 화장 시설 부족에 따른 시 급성을 감안하여 보건 복지부로부터 2025년 장사 시설 설치 사업 국비 예산 지원 확정 통보를 받아 우선 화장로 3기 신설에 대한 국비 5억 원을 확보하게 되었다.

그동안 군은 국비 확보를 위해 주민 설명회 개최, 사업 부지 확정, 공모를 통한 사전 집단 민원 해소에 노력하였고, 사전 행정 절차 이행으로 사업 타당성 조사 및 기본 계획 수립을 완료해 놓은 상태였다.

또한, 화장 시설 부족 지역의 확충은 우선 지원 대상으로 경남 서 북부 지역 화장 시설 부재로 주민 불편함이 계속되는 등 건립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중앙 부처 방문, 국회의원 면담 등 꾸준히 노력을 기울여 왔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화장로 신설 공사를 위한 국비와 도비가 일부 확보되어 사업 추진을 위한 교두보가 마련됐다"라며 "내년도 국비 추가 확보를 위해 국회 예산안 편성을 요청하고 또한 군비를 대신할 수 있는 특별교부세, 특별조정교부금 등 예산 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신성범 국회의원도 경남 서북부권 화장 시설 설치의 절박함을 보건 복지부,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에 전달하고 국비 확보와 투자 심사에 힘을 보탰다.

거창군 화장 시설 건립 사업은 2022년 9월 건립 종합 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현재는 공모로 선정된 부지에 건립 기본 방향을 결정하고 사업 추진에 역량을 모으고 있다.

군의 관계자는 군관리계획시설 결정 및 실시 계획인가 용역, 화장 시설 주변 지역 주민 지원 조례 제정, 부지 매입, 건축 설계 등을 거쳐 내년 하반기에 착공하여 2026년 말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