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락 전쟁'…흑백요리사 열풍에 편의점 업계 들썩

CU, 흑백요리사 편의점 미션 1위 밤 티라미수 컵 출시…품절 대란
GS25, 요리사 4인방 편수저 시리즈 내놔
네이버도 당근도 흑백요리사 출연 요리사 소개나서
이한별 기자 2024-10-14 13:53:44
흑백요리사 / 넷플릭스 제공


편의점 업계가 식도락 전쟁을 벌이고 있다. 최근 넷플릭스 요리 경영 프로그램인 '흑백요리사 : 요리 계급 전쟁(이하 흑백요리사)'이 큰 인기를 끌면서 유명 레스토랑 못지않은 맛을 갖추기 위해 공식 지식재산권(IP)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잇따라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편의점 업계 불어닥친 '흑백요리사' 바람

국내 편의점 업계를 이끄는 CU와 GS25는 흑백요리사 셰프들의 제품인 IP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세븐일레븐 역시 구체화된 계획은 없지만, 흑백요리사 관련 간편식의 상품화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흑백요리사는 최고의 셰프 백수저(20명)과 재야의 고수 흑수저(80명)가 요리 실력을 겨루는 경연 프로그램이다. 넷플릭스 방송 프로그램인 흑백요리사는 비영어권 시리즈물 중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재생된 작품에 이름을 올렸다.

이처럼 인기를 얻는 요리 경연 대회 프로그램이 등장한 것은 10년 만이다. 지난 2014년 JTBC 예능 프로그램인 '냉장고를 부탁해'에 유명 요리사들이 출연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방송 하나가 요리사 개개인을 '브랜딩'하는 데 성공하면서 요리사들의 영향력을 키웠다"며 "업계에서 셰프와의 협업 경쟁이 심화한 상황"이라고 했다.

나폴리 맛피아 권성준 요리사의 밤 티라미수 컵이 포켓CU에서 판매 중인 가운데 품절을 알리는 안내 포스터가 게시됐다 / CU 제공


◆CU, 편의점 앱에서 만나는 흑백요리사 최고의 편의점 요리

가장 먼저 움직인 곳은 CU다. CU는 흑백요리사 편의점 미션이 방영된 뒤 곧바로 1위를 차지한 요리 '밤 티라미수 컵'의 출시를 발표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CU는 12일 정식 출시를 앞두고 지난 8일 자체 애플리케이션인 '포켓CU'에서 '나폴리 맛피아' 권성준 셰프와 손잡고 만든 '밤 티라미수 컵'의 사전 예약을 진행했다.

밤 티라미수 컵은 이날 오후 2시 CU가 사전 예약을 시작한 지 20분 만에 2만개가 완판됐다. 몰려든 고객들로 인해 한때 앱 접속이 지연되기도 했다. 이 같은 인기를 얻으며 12일부터 정식 판매에 들어간 밤 티라미수 컵은 현재 전국 CU 편의점에서 만날 수 있다. 또 오는 31일까지 매일 오전 11시부터 선착순으로 포켓CU에서 예약해 구매할 수 있다.

BGF리테일은 "20분 만에 2만 개가 나간 것은 포켓 CU 예약 판매 사상 최소 시간, 최대 판매 수량"이라고 밝혔다.

CU는 흑백요리사 경연 진행 당시 편의점 미션 세트장 제작과 협찬을 맡아 이 같은 인연으로 이어졌다.

흑백요리사 제작진은 올해 1월 CU에 요리 경연을 위한 세트장에 편의점을 구현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후 경연 대회 참여자들은 각기 다른 재료를 가지고 각축전을 벌였다. 1위를 차지한 것은 예약 판매 20분만에 2만개를 판매한 '밤 티라미수 컵'이다. CU의 자체브랜드(PB) 제품인 '연세우유 마롱 생크림빵', 'HEYROO 맛밤 득템' 등을 사용해 밤 티라미수 컵을 만들었다. 경연 당시 나폴리 맛피아는 심사위원인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와 안성재 모수 서울 셰프의 극찬을 받았다.

그동안 CU는 박이추 바리스타 선생, 중식요리 대가 여경옥 셰프, 16대 제과제빵 명장 송영광 등과 함께 상품을 상품을 적극 출시해 왔다. 향후 CU는 나폴리 맛피아와 함께 추가 상품을 연달아 출시하며 중장기적 협업을 통한 상품 경쟁력을 높일 예정이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국내외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흑백요리사 속 메뉴를 고객이 직접 전국 CU 편의점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발 빠르게 상품을 선보였다"면서 "앞으로도 나폴리 맛피아 권성준 셰프와의 장기적 협업을 통해 색다르게 해석한 상품 및 콘텐츠 협업을 진행할 계획"고 말했다.

흑백요리사에 출연한 요리사 4인방이 GS25와 협업해 편수저 시리즈를 선보인다 / GS레테일 제공


◆GS25, 넷플릭스의 공식 파트너사… 편수저 시리즈 출시

넷플릭스 공식 파트너사로 활동 중인 GS25는 4가지 요리를 한데 묶어 '편수저 시리즈'를 출시한다.

GS25는 ▷이모카세 1호(김미령) ▷만찢남(조광효) ▷일식끝판왕(장호준) ▷철가방요리사(임태훈) 등 인기 요리사들과 협업해 상품을 내놓을 예정이다.

우선 이모카세 1호인 김미령 요리사는 ▷보쌈 수육 ▷밑반찬 시리즈 ▷프렌치토스트 샌드위치 등을 이달 내 선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김미령 요리사의 손맛이 담긴 만큼 출시 후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흑백요리사에서 극찬을 받은 요리가 출시와 동시에 폭발적인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만찢남 조광효 요리사는 '라즈지'와 '해물누릉지탕'을 중식 메뉴로 마련했다. 또 철가방요리사 임태훈 요리사는 마라샹궈, 유산슬 밥 등 중식 요리를 선보인다.

일식끝판왕 장호준 셰프의 경우 GS25와 손잡고 '오뎅탕', '소고기 대파 우동' 등 일식 간편식을 판매한다.

편수저 시리즈는 17일부터 19일까지 우리동네GS앱을 사전 예약을 통해 만찢남 조광효 셰프의 라즈지와 해물누룽지탕부터 구입이 가능하다. 또 이달 말부터 다른 품목들도 전국 GS25 매장에서 만날 수 있다.

특히 GS는 지난 2023년부터 넷플릭스와 공식 협업을 유지해왔던 만큼 흑백요리사 출연 요리사를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했다. 13일 김미령 셰프의 '즐거운 술상'과 장호준 셰프의 '모던오뎅'에서 셰프의 요리를 직접 맛보는 행사가 열렸다.

이정표 GS리테일 O4O 부문장은 "흑백요리사 인기로 출연 셰프들의 식당 예약까지 어려워진 가운데 넷플릭스 공식 파트너인 GS25가 IP 콜라보를 통해 셰프들의 시그니처 메뉴를 빠르게 상품화했다"며 "뜨거워진 미식 열풍에 발맞춰 GS2S는 넷플릭스와 상품을 지속 개발해 새롭고 맛있는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흑백요리사 출연 요리사 식당 목록 / 네이버 제공


◆편의점에 네이버, 당근까지 뻗는 흑백요리사 인기

세븐일레븐도 흑백요리사 속 메뉴를 간편식으로 출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 밖에 신선식품 전문 이커머스 컬리는 레스토랑 간편식(RMR) 상품을 모아 기획전인 '흑백요리사 열풍 속 스타 셰프의 레시피'를 만들었다.

해당 레시피들은 일찍부터 인기를 몰고 있다. 지난 9일 기준 ▷최현석 셰프 브랜드 '쵸이닷' 새우 봉골레 파스타 ▷오세득 셰프의 가지 라자냐 ▷정지선 셰프의 유산슬 덮밥 등 대부분 품절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추가 '컬리온리' 제품과 밀키트 출시도 준비하고 있는 중이다.

네이버는 흑백요리사 출연 요리사들이 운영 중인 식당에 대한 정보를 한곳에 모아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중고 거래 플랫폼 당근도 자체 숏폼 서비스인 '당근 스토리'에 흑백요리사 출연 요리사의 식당을 보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식당 사용자들이 보다 정확한 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리뷰 영상을 올릴 수 있게 만든 것이다.

유통 업계 관계자는 "흑백요리사의 인기가 치솟으면서 유통업계도 덩달아 할일이 늘어나는 분위기"이라며 "요리사 대결이 만큼 식도락 전쟁은 앞으로 더 치열해 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